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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제목 '정당한 마케팅' 제도화 보장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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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당한 마케팅' 제도화 보장해야

제약업계, 생존위해 리베이트 제공 처벌감수 우려 팽배
기사입력 2013.04.26 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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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팜뉴스=강희종 기자] 정부가 강경일변도의 리베이트 근절 처벌 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으나 의료계나 제약업계의 시각은 회의적이다. 아무리 강력한 처벌 정책을 추진한다 해도 제약업계는 이래 죽으나 저래 죽으나 생존이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여서 정당한 마케팅 활동까지 불법(?)으로 몰아 간다면 리베이트 수수 악순환은 계속 되풀이 될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의료계도 쌍벌제 시행에 따른 리베이트 근절 정책과 관련, 의료법에 대한 위헌소송을 제기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제약업계도 '정당한 마케팅' 활동을 법으로 보장 하라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면서 정부의 강경일변도 정책에 저항하는 움직임이 물밑에서 진행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쌍벌제 이후 합동수사반을 구성 하는등 처벌을 강화하면 리베이트 불법(?) 수수 활동이 근절 될 것으로 내다 봤으나 결과는 계속 끊임 없이 파문이 꼬리는 물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기부금 형식의 신종 리베이트가 고개를 들자 검찰이 수사에 나서는 등 변칙적인 리베이트 제공을 차단하는데 나름대로 강력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앞으로 법원의 판결이 어떻게 날지도 장담 할수 없어 이대로 가다가는 신종 리베이트가 더욱 다양화 되고 음성화 되면서 물밑 속에서 성행할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내 제약사들은 제품 구조가 백화점 식이어서 제품마다 제약사간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 해지고 동일 제제 경쟁이 수두룩 하기에 의사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마케팅 활동이 절실하나 의사들이 제약사 영업사원들을 면담(정당한 마케팅 활동)을 기피 하는 등 영업활동이 정상화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동안 정부는 계속 제약업계의 현실을 외면한채 처벌 위주의 강경일변도 정책으로 나서 왔으며,  제약사들도 생존을 위해 어쩔수 없이 행동(?)에 옮길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이제는 제약사들의 정당한 마케팅 활동의 기준을 제도화 함으로써 살길을 열어 주어야 할 것으로 요청되고 있다.


제약업계는 가뜩이나 복지부가 무소불위로 휘두르고 있는 ‘약가인하 정책’에 지난해 상장 제약사들이 줄줄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정도로 이익구조가 악화되고 있어 국내 제약사들은 생존의 위기에 직면, 돌파구가 절실 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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