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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팜뉴스]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 북미권 유통 판매사로 ‘테바’사를 선정, 본격적인 미국 시장 진출 교두보를 확보 했다.
셀트리온의 판매를 담당하는 계열사 셀트리온헬스케어는 6일 ‘트룩시마’(개발명:CT-P10), ‘허쥬마’(개발명:CT-P6)의 미국ㆍ캐나다 판매 대행사로 다국적 제약사인 ‘테바’사(TEVA)’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트룩시마’는 류마티스관절염 등 치료에 쓰이는 항체 바이오시밀러로 셀트리온은 지난해 10월 유럽 의약품청(EMA)에 신청,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
‘허쥬마’는 로슈의 자회사 제넨텍이 개발하고 로슈가 판매하는 유방암 치료용 항체 바이오 신약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로 셀트리온은 2014년 1월 허쥬마의 국내 판매를 허가 받았으며, 조만간 유럽(EMA)에 판매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현재 이들 오리지널 바이오 신약의 북미권 매출은 7조원 규모로 향후 ‘트룩시마’와 ‘허쥬마’가 출시 후 20%만 침투해도 연간 1조4천억원 대의 매출을 기대할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와 계약 조건은 테바사가 셀트리온헬스케어에 선급 라이선스 금액으로 1억6,000만불(한화 약 1,767억원)을 지급하고 향후 두 제품의 상업화에 따른 마일스톤을 조정하기로 했으나 단 선급 라이선스 금액 중 6천만불은 진행 상황에 따라 반환 되거나 향후 공급 물량에 대한 선급금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셀트리온헬스케어측은 ‘램시마’가 유럽 시장에서 40% 이상의 점유율을 달성하는 등 선전 하면서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들이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북미 지역 판권 확보에 관심을 보여왔으며, 이번에 ‘테바’사가 유통 마케팅 적임자로 선정됐다는 배경 설명이다.